성당에서와 미사전례 중 기본예절
성당(聖堂)은 하느님의 지성소(至聖所)로 미사(Missa) 성제(聖祭)가 거행되고 기도하는 거룩한 장소입니다. 그러므로, 성당 안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제대(祭臺)가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몸인 성체(聖體, Corpus Christi)를 모셔두는 감실(監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자라면 성당에서와 전례(典禮) 중에 반드시 지켜야 할 예절을 잘 알아두고 지켜야 할 것입니다.
일부 교우 분들을 보면, 성당이나 성체조배실과 같은 장소에서와 미사 성제 중에 행하는 예절을 잘 몰라 그냥 지나치거나 예를 표하기는 하나 의미를 모르는 체 그냥 따라하거나 습관적으로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자로서 반드시 알고 지켜야 하는 예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성당에서의 기본 예절
①성당에 들어갈 때 성수(聖水)를 찍고 반드시 성당의 중심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제대를 향해 (대)십자 성호를 그은 후, 두 손(기도 손)을 모으고 허리를 굽혀 예를 표합니다.
②여러 차례 성당을 드나들 경우, 대부분의 교우 분들은 성수를 처음에 한 번만 찍고 반복해서 안 찍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반드시 성수는 성당에 들어갈 때마다 매번 반복해서 찍어야 합니다.
성당에서 나갈 때에는 성수를 찍지 않습니다.